현대백화점 사업
· 백화점
· 면세점
기회
· 현대백화점 인적분할 안하기로 결정
· 중국 코로나봉쇄안화로 23년 하반기로 갈 수록 관광객 증가할 것으로 예상
· 관광객 증가로 따이공에게 지불하던 알선수수료율 줄어들 것으로 예상
리스크
· 분할 이슈 또 튀어날 올 수도(영업이익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한무쇼핑이 지주사로 가게 되면 사업회사 현대백화점에 악재)
· 주주환원에 적극적이지 않음
업데이트 :
22년 3분기부터 가구제조 부문이 편입(지누스 8947억원 인수) 매트리스 시장의 5.8%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주)지누스 - 백화점의 벨류체인이 기대
부채율은 해가 지날수록 증가하고 있지만 타 기업들과 비교시 양호한 수준의 비율입니다.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은 2022년기준 더현대 서울을 기준으로 백화점(16개). 아울렛(8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면세사업도 동시에 운영합니다.
요즘의 백화점은 현대화된 대형 판매시설을 갖춘 인프라를 통해 도시형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는 등 도시 생활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백화점은 단순 판매시설이 아니라 영화관, 문화센터, 유명 식당가 등 다양한 서비스 시설을 제공하는 원스톱 쇼핑 공간으로 내점고객에 의한 소비가 매출의 큰 부분을 차지하기에 입지여건이 중요하며 현대는 롯데, 신세계와 함께 Big 3라고 불리며 양질의 상권을 확보했습니다. 더현대 서울의 경우 기존의 백화점을 벗어난 조경의 확보로 MZ세대에게 엄청난 사랑을 받아 입점 성공, 국내 백화점 개점 첫 해 매출 신기록인 8000억원을 달성하였어요.
백화점
현대백화점은 여의도에 위치한 더 현대를 필두로한 압구정점, 무역센터점, 판교점 등 핵심적인 상권에 위치해있어요. 신세계 백화점을 좋아하는 소비자가 있다고 해볼까요. 그런데, 그의 집 앞에는 현대백화점이 위치해있어요. 과연, 차를 몰고 신세계백화점까지 갈까요? 백화점내 브랜드가 다르긴 하지만 백화점은 백화점이에요. 그래서, 상대적으로 백화점은 입점위치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요 입지를 차지한 3사의(롯데, 신세계, 현대) 3강체제로 들어섰으며 최근에는 입지와 관계없는 온라인 쇼핑 시장 확대로 온라인 매출 신장추세가 계속되고 점진적으로 증가되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매출액, 입점 규모면에서 롯데 > 신세계 > 현대로 3위를 차지하고 있어요.
면세점
현대백화점 면세시장의 경우 영업 손실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면세 사업의 경우 국가에서 부여하는 운영 특허를 획득한 사업자에게 관세 및 내국세(부가세, 개별소비세, 농특세, 교육세, 주세 등 ) 과세가 면제된 보세화물을 지정된 장소에 판매하는 사업이며 더 현대의 경우 서울지역 시내 면세권 18년(만료 23년 10월), 20년(만료 25년 2월) 각 획득, 20년에 공항 면세 DF7구역(25년 8월만료)의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면세점은 국내외 관광객들만 이용 가능하기에 관광시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국제정세 및 환율과 같은 외부 환경에 민감한 특정을 보이는 산업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관광사업이 축소되면서(면세의 경우 중국인들의 대량 구매도 영향을 끼친다고함) 더현대의 경우 계속해서 영업이익이 적자가 나고있지만 2022년 면세업계 활성화 정책(내국인 면세점 구매한도 폐지, 면세한도 상향)에 힘입어 적자 비율을 점점 줄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현대백화점 가구 (주)지누스 인수로 백화점과 뛰어난 벨류체인 기대(기존 주주들은 반기지 않음)
현대백화점 가구의 경우 22년 3분기에 새로 추가된 부문으로 인수된 지누스의 이야기이며 연결부문 - (주)지누스의 재무재표를 참고했습니다. 지누스? 해외 브랜드인 줄 알만큼 수출의 비중이 높은 침실가구지만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 브랜드.
가구 제조(지누스) 1979년에 캠핌용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하다 2000년대 중반 주력을 매트리스, 베개 및 가구사업으로 전환 캠핑용품을 팔면서 유지해온 월마트, 케이마트와 가은 대형 소매상과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 2005년 세계 최초로 상업화에 성공한 소형 박스 포장 매트리스로 인해 막대한 물류비용이 들어가던 제품의 수출화가 가능해졌다. 아마존 판매 1등 매트리스로 유명하다
내수보다 수출의 비중이 높은 침실가구의 경우 미국과 중국에서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2010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5.4%성장 2021년도에는 도매가격 기준 9,941백만 달러(약 13조) 시장 규모를 형성하였습니다. 또한 물류 인프라가 개선되면서 온라인 가구 시장도 커지고있는데 현재 약 1200억 달러(약156조)의 규모를 형성하고있으며 연평균 12.4%수준으로 성장하고 있어 2025년까지 약 2천억달러(약 260조)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매트리스, 베개 및 가구사업이 주력인 지누스는 (미국 매트리스 시장 점유율 5.8%, 온라인 시장 점유율, 25%) 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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