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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일 리포트

[24.06.27] 주식 리포트 쉽게 정리.

해외증시

 

미국채 10년물 금리 : 4.32%

 

기업동향

 

· [폭스바겐], 리비안(Rivian) 지분 50% 인수 추진 :

  • 인수 이유 : 전기차 사업 확장
  • 의견 : 리비안은 창사이래 단 한 번도 흑자를 기록한 적이 없을 정도로 자금난을 항상 겪어왔음. 캐시가 충분한 폭스바겐이 최대주주가 되면서, 앞으로 전기차 개발 수명은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 특히, 폭스바겐의 변화가 흥미로울 것 같음. 폭스바겐은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해 에너지밀도가 높은 파우치, 각형을 써왔음. 다만, 최근 추세는 비용절감, 대량생산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기 때문에 '원통형 배터리'도 사용할 것으로 예상. 그 근거는 리비안이 삼성SDI의 원통형 배터리를 쓰고 있기 때문.

 

· [보쉬], [월풀]의 M&A :

  • 현 상황 : 보쉬의 월풀 M&A 가능성 by 언론, 양사 입장발표x
  • 의견 : 자동차부품, 자동화시스템 사업을 영위하는 독일 보쉬(Bosch)가 미국 소재 가전제품업체 '월풀(Whirlpool)을 인수할 수도 있다는 언론보도. 양사입장은 발표되지않았지만, 만일 성사시 보쉬의 본격적인 미국 가전제품시장 진출예상. 미국 현지 삼성전자, GE, LG전자, Whirlpool 순으로 점유율 차지. 4위 정도의 가전제품업체를 인수하는 것. 추측컨대, 온디바이스 AI는 하드웨어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음. 반도체를 탑재하는 전자제품이 온디바이스 AI의 가장 최적화된 엣지디바이스라고 할 수 있음. 보쉬사의 새로운 동력으로 월풀을 꼽은 이유인 것 같음.
 

 

국내증시

 

기업동향

 

· [아바텍], 글래스가공장비에 무슨 일이?! :

  • 기회 : Hybrid OLED식각장비(11,13인치 독점공급), 대면적 UTG(Ultra Thin Glass for 폴더블폰), TGV(레이저 전처리=유리표면개질, 식각=유리홀에칭),
  • 매출비중 : 디스프레이장비(72%, Glass Slimming=글래스 얇게가공, ITO코팅=정전기방지 for OLED, LCD), MLCC(27%, 적층세라믹콘덴서), 기타(1%)
  • 의견 : 아바텍의 핵심은 '디스플레이 식각장비'. 동사의 식각장비는 'Glass Slimming'이 있음. 이름 그대로 글래스를 얇게가공(Slimming)하는 것. 글래스가공장비로 UTG, TGV, 하이브리드 OLED향으로 성장동력 확보. 특히, UTG는 SDC에 통과되었고 추후 애플이 폴더블폰 출시 시, 가장 큰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 하이브리 OLED에서 유리가공이 중요해지는데, 동사가 11, 13인치 단독 가공장비납품을 하고 있음으로 OLED 태블릿 판매량에 매출비례하여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용어 팁 : UTG(Ultra-Thin Glass, 폴더블폰 사용), TGV(Through Glass Via, 유리홀 에칭)

 

· [지아이텍], 이차전지장비+부품 모두 내것 :

  • 기회 : 슬롯다이(코팅액 분사 in 전극공정), Repair(슬롯다이 리페어 지속적 수요), 거래처(LGES, 삼성SDI, SK온), 장비(코팅장비, 라미네이팅장비)
  • 리스크 : 이차전지 성장성 둔화-ing
  • 매출비중 : 슬롯다이(49%, Slot Die for 슬러리 도포 on 양극판&음극판), Repair(15%, 부품 코팅 for 내마모성 방지 in 슬롯다이), 장비(35%, 전극코팅장비, 라미네이팅장비=전극스태킹), 슬릿 노즐(1%, 디스플레이 PR분사부품)
  • 의견 : 지아이텍의 핵심은 이차전지 전극공정에서 쓰이는 '슬롯다이(Slot Die)'. 슬롯다이는 두 개의 금속판(Die) 사이에 구멍이 뚫린 구조. 이 구멍을 통해 코팅액(슬러리)이 지나가 집전체에 코팅되는 것. 이차전지 전극공정가동률과 성장성이 뒷받침된다면, 슬롯다이의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 또한, 슬롯다이가 부품이여서 '소모성' 성격이 있음. 거래처 입장에서는 최대한 오래 쓰고 싶기 때문에 재주문보다는 리페어를 더 원함. 그래서, 동사의 매출 중 10% 후반 정도가 리페어 매출이 차지하고 있음. 현 주가는 비싸지도 싸지도 않은 상태. PER 12배로 잡는다면, 주가바닥이 1980원 정도 될 것으로 예상.

 

 

 

 

추가

 

· 국내 순자산 가구수 :

  • 상위 % : 11%(11억대, 220만가구), 1%(30억대, 22만가구), 0.1%(80억대, 2.2만가구)

 

· 공정위 vs. 쿠팡 :

  • 현 상황 : 공정위의 쿠팡 PB브랜드 순위조작 의심
  • 논쟁점 :
  1. 댓글조작 : 공정위(임직원 댓글명령, ) vs. 쿠팡(전체댓글수0.3%, 댓글긍정조작x, )
  2. PB 위치 : 공정위(쿠팡=판매자+중개자, 이마트=only판매자) vs. 쿠팡(이마트=PB위치자유)
  • 의견 : 공정거래위원회가 쿠팡이 자체 PB상품들을 순위조작하여 매출액을 올렸다는 의심. 공정위의 논거는 실제 쿠팡내부자료 검토결과 임직원에 대한 댓글명령이 있었고 댓글점수를 과도하게 +하여 PB상품을 상위권 순위로 올려 소비자들에게 크게 노출시켰다는 것이 공정위의 핵심 논거. 쿠팡은 이에 대해 임직원에 대해 댓글명령이 아닌 '댓글부탁'을 한 것이고 평점에 대한 구체적인 제시를 하지 않았다는 점을 논거로 반박하고 있음. 다만, 쿠팡의 논거 중 이마트가 PB상품을 마음대로 진열하는 것과 무슨차이가 있느냐에 대한 것은 논리부족이라 판단. 이마트의 모든 상품은 이마트가 직매입하였기에 '판매자'입장임. 즉, 모든 상품이 이마트의 재고이기 때문에 어느 상품을 차별할 필요가 없음. 반면, 쿠팡은 직매입하여 판매자입장이기도 하지만, 다른 여타 입점업체들의 3자물류만 제공하는 '중개자'역할도 하고 있음. 중개자란 공정해야하는데, PB상품 순위조작은 공정거래에 위반한다고 판단하여 공정위는 1,400억원 과징금 추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