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투세븐 사업
· 화장품(66%) : 영유아 전문브랜드 '궁중비책' / 수출56%, 내수44%
· 포장(34%) : 분유 캔뚜껑(POE, Peel Off End) 아시아 POE판매 1위 / 수출84%, 내수16%
기회
· 관광객 유입이 늘어날 수록 매출이 늘어나는 구조(면세점 매출비중 28%)
· 중국, 베트남, 캄보디아 화장품사업 확장 기대
· 22년 광군제 기간에 TMALL 유아동 스킨케어 Top10에 4개 제품이 등재
· 적자보던 패션사업 접으면서 흑자전환
· 영유아 프리미엄브랜드 '프리뮨' 출시 > 중국 유아동 화장품 등록완료
· 출생아 수 줄어든 것 대비 아기 1인당 지출소비 더 커짐
· 불황을 겪지 않는 영유아제품. IMF 때도 학습지, 영유아 관련 제품들은 'IMF호황'업종으로 분류되었음
· 중국인들의 식품 멜라닌검출 파동사건 처럼 중국산 분유를 믿지않고 해외 분유제품에 강한 의존(해외사에 POE납품)
리스크
· 영유아 스킨케어 매출비중이 높은 중국, 한국은 저출산 문제로 미래 시장이 밝지않음
·
업데이트 :
2020년부터 매출액 줄어든 이유는 코로나 + 패션사업(적자보던 사업)을 접으면서 하락. 다만, 영업이익률 체질개선을 볼 수 있음.
주주구성(22년말 기준)
제로투세븐
제로투세븐은 영유아 전문 스킨케어 브랜드 '궁중비책'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포장사업과 분유통 뚜껑(POE)를 제작하는 일까지 하고 있어요. 중국향 매출비중이 높은 것이 특징인데요. 다만, 국내와 중국은 저출산이란 문제를 겪고 있어서 동사에게는 이를 극복하는 것이 숙제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프리미엄 브랜드인 '프리뮨'을 시장에 내놓으면서 영유아 전문 스킨케어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화장품 : 궁중비책, 프리뮨
제로투세븐은 영유아 전문 스킨케어 브랜드인 '궁중비책'을 보유하고 있어요. 동사에 의하면 궁중비책이란 조선시대 왕실 아기의 귀한 피부를 지키던 비법에서 출발했다고 합니다. 아기가 태어난 지 3일째, 목욕 시간조차 엄격히 정하여 좋은 방향에서 떠온 특별한 물에 복숭아나무, 매화나무, 뽕나무 등을 달인 처방을 쓴 것이 궁중비책의 기원이라 합니다.
특히나, 중국향 해외매출 비중이 높은데요. 중국 온라인채널(TMALL, JD.COM)과 오프라인 채널(T3C)에 입점중에 있습니다.
다만, 영유아 전문 스킨케어를 하다보니 저출산 문제에 직격탄을 맞을 수도 있는 것이 동사의 리스크에요. 한국은 말할 것도 없고 중국은 이미 저출산 문제를 겪고 있죠. 인구가 세계2위(인도, 세계1위)임에도 새로운 세대가 태어나지 않는 것은 국가적인 위협이라는 것을 중국의 산아제한정책 선회를 보면 알 수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로투세븐은 궁중비책의 영업력을 강화하여 중국내 매출액을 크게 늘렸죠. 동사의 브랜드력이 입증되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네요.
최근에는 영유아 프리미엄브랜드인 '프리뮨'을 출시하였어요. 프리미엄이 붙다 보니 ASP가 높을 것입니다. 그러면, 매출액, 영업이익에 크게 도움이 되겠죠. 중국 위생허가(NMPA)를 최근에 허가 받았습니다. 앞으로의 매출액 추이를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제로투세븐은 자체 생산공장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화장품 OEM, ODM회사에 맡기는데요. 대표적으로 코스맥스에 주문을 넣죠.
포장 : 분유 캔뚜껑(POE, Peel Off End)
제로투세븐은 2018년 10월 분유포장용기용 POE를 제조 및 판매하는 CK패키지 기업과 합병합니다. CK패키지는 동사의 오너이자 매일유업 창업주 2세인 김정민씨가 이끄는 기업이었어요. 패션사업의 적자를 영업현금흐름이 좋았던 CK패키지로 매꾼다는 전략이었던 것이죠.
제로투세븐은 분유용POE를 국내 및 글로벌 분유사 및 제관에 납품을 하고 있는데요. 캔뚜껑에는 EOE(Easy Open End)와 POE(Peel Off End)로 나뉘어져요. EOE는 실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음료수 캔이나 통조림 캔의 상단부분에 사용되는 것을 떠올리면 되요. POE는 EOE가 발전한 형태인데요. 용기입구를 얇은 금속 포일로 덮어 열처리밀봉한 후 포일을 쉽게 벗길 수 있는 손잡이를 접합해 놓은 형태에요. 아래 사진의 POE를 자세히보면 EOE와 다르게 손잡이 부분과 몸체부분이 유연하게 이어져있어요. 이 말은 즉슨, 금속접합이 없다는 것이죠. 그래서, 금속이물질이 내부로 유입되지않고 개봉 이후 날카로운 가장자리가 없어서 상처를 입지않습니다. 다만, 가격대가 비싸기 때문에 프리미엄 분유에만 적용을 하고 있어요.
동사는 국내 메이저 분유업체 매일유업, 남양유업, 일동후디스, 롯데제과에 납품을 하고 있죠. 하지만, 수출비중이 84%(22.3분기 기준)이 넘는 것을 보면 주요 고객사는 해외업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세아니아 비중이 큽니다.
국내 분유시장은 저출산 문제로 계속 시장이 작아지는 것이 현실이에요. 그러다보니, 분유캔뚜껑을 만드는 제로투세븐의 매출액도 자연스레 줄어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중국의 바링허우(80년대생), 주링허우(90년대생) 세대들은 하이앤드 제품 구매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어요. 즉, 쓸 때 제대로 쓴다는 것이죠. 특히나 중국은 2008년 식품내 멜라닌검출 같은 사건이 일어났기 때문에 중국산 분유에 대한 중국소비자들의 신뢰도가 크지않은 상황이에요. 그러다보니, 해외브랜드의 분유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고 이러한 해외 브랜드에 제로투세븐이 POE뚜껑을 납품하니 성장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중국에서 가장 잘나가는 MLB를 판매하는 'F&F 쉽게이해하기'를 보고나면 더 많은 투자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제로투세븐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
'화장품 > 화장품브랜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패밀리에스씨, 인디브랜드 화장품업체를 본다면 반드시보자 (쉽게설명!) (0) | 2023.08.17 |
---|---|
클리오, 중저가 화장품 알짜배기 브랜드를 찾고있다면, 이 업체 (쉽게설명!) (0) | 2023.06.15 |
마녀공장, 공모주 신청하지 않을 이유가 1도 없음 (쉽게설명!) (0) | 2023.05.24 |
LG생활건강, 코카콜라판매와 구강치료제 같이 팔게된 사연(ft. 기업분석 정말 쉽게 해드립니다) (2) | 2022.12.12 |
3명 중 1명이 연구원인 기업, 한국콜마 기업분석 (ft. 의약품 회사로 오해할 만하다) (1) | 2022.1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