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기계

진성티이씨, 우크라이나가 재건된다면 건설중장비부품은 이곳(쉽게설명!)

진성티이씨 사업

건설중장비 하부부품(97%, Roller, Idler, Sprocket), 연료전지부품(3%)
· 건설중장비 하부주행체 부품(Under-carriage) : Roller, Idler, Sprocket
* 주요고객사 : Caterpillar, Hitachi, HD현대인프라코어, 두산밥캣
· 신사업 : 연료전지부품(Pressure Plate, Manifold) 
* Pressure Plate : Cell Stack 상,하 보호 
* Manifold : 불소고무로 이루어짐 > 내열성, 내화학성으로 화재방지

22년 연간기준 / 단위 : 백만원

기회
· Caterpillar향 매출 비중 높음 > 우크라이나 재건 캐터필러 참여가능성다분(미국의 우크라이나 투자금액 1위) > 캐터필러 수주 시 진성티이씨의 하부주행체 부품 매출증대 가능성
· 6개월~2년 마다 발생하는 하부주행체 부품 교체수요 > 꾸준한 매출 발생
 
리스크
· 대부분의 부품 철로 만들어짐 > 철강가격의 영향력 큼
·
 


업데이트

 
 
주주구성(23.6월 기준) : 

 


진성티이씨 

 

진성티이씨는 건설중장비의 하부주행체(Under-Carriage) 부품을 생산하는데요. 하부주행체는 아래 그림에서 바퀴 부분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계속 돈다고 해서 무한궤도라고도 불리는데요. 바퀴가 계속 무한이 굴러가기 위해서는 Roller(상, 하부), Idler, Sprocket이 필요한데, 이 모든 것을 진성티이씨는 생산하고 있어요. 동사의 가장 큰 고객사는 캐터필러(Caterpillar)이며 이 외에도 히타치(Hitachi), HD현대인프라코어, 두산밥캣 등이 있습니다. 특히, 캐터필러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캐터필러가 세계적으로 공급망이 다각화되어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동사의 네트워크도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부주행체 부품(Roller, Idler, Sprocket)

 
  진성티이씨가 생산하는 하부주행체 부품을 살펴볼까요. 
 

1) Roller(롤러) : Upper Roller(Carrier Roller), Under Roller(Track Roller)

 
  Roller는 Idler와 함께 링크&슈가 잘 돌아갈 수 있게 밀어주기도 하고 상부의 하중도 받쳐주는 역할을 해요. 여기서, 링크(Link)는 자전거 체인 생각하면 돼요. 여러 개의 링크가 맞물려서 연결되면 하나의 바퀴가 되는 것이죠. 슈(Shoe)는 링크 표면에 부착된 돌기입니다. 돌기가 있어야 지면과의 마찰력이 상승해서 주행안정감이 생기겠죠? 

링크로 연결된 바퀴

Roller는 위, 아래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Upper Roller, Under Roller로 나뉘어요. 

Upper Roller : Carrier Roller라고도 불린다.

 

2) Idler(아이들러)

 
  Idler는 유동바퀴라는 뜻으로 단어 그대로 바퀴가 유동적으로 움직이게 할 수 있게 회전시켜주는 부품이에요. 자전거를 타다보면, 체인이 회전체와 맞물려 돌아가잖아요? 같은 원리입니다. Roller를 타고온 Link가 Idler를 만나면서 회전력이 더 강해지는 것이죠. Idler도 하중을 지지해주는 역할도 해요.

Idler : 유동바

 

3) Sprocket(스프라켓)

 
  Sprocket은 대표적인 회전체 부품으로 자전거로 따지면 뒤에 있는 회전체이죠. Idler와 마찬가지로 동력을 전달하는데 사용이 됩니다. 만일, Sprocket이 없다면, Idler 부문만 링크가 돌면서 한 쪽이 무너지겠죠. 그만큼 동력전달에 있어서 Sprocket의 중요성은 큽니다.

 

진성티이씨의 경쟁력은 글로벌 건설기계제조사 Caterpillar와 긴밀한 협력관계라는 것이에요. 

 
  진성티이씨가 주목받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자국우선주의가 수면위로 들어남에 따라 인프라투자 수혜를 받는 것인데요. 다만, 모든 국가가 효율적인 건설중장비를 갖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알려진 건설중장비 메이커들의 제품을 쓸 것으로 예상돼요. 대표적으로 캐터필러, 존디어 등이 있죠. 여기서 동사의 가장 큰 경쟁력은 캐터필러향 매출비중이 상당히 높다는 것이에요. 물론, 단일 고객의존도가 크다면, 그만 큼 리스크도 크지만 성장기에는 이익 레버리지로 작용을 할 수가 있죠.
 
  아래 표는 진성티이씨가 Caterpillar와 맺은 계약을 전자공시에 포스팅한 것인데요. 계약 내용을 보면, 2020년~2023년에 걸쳐 하부주행체 부품의 80%를 동사가 공급한다고 계약내용에 나와있어요. 이는 동사와 캐터필러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증명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죠. 

 
 

연구실적으로 보는 진성티이씨의 현 주소

 
  개인적으로 진성티이씨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R&D 실적, 계획이 아직 공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업데이트 되는대로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진성티이씨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