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도체부품/PCB(인쇄회로기판)

비에이치, FPCB가 애플의 OLED에 채택된다면? (쉽게설명!)

비에이치 사업 

FPCB(79%), 차량용 스마트폰무선충전기(21%) / 주요 거래처 : SDC > 애플 OLED 채택(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등) 수혜

· FPCB(Flexible PCB) : 유연한 PCB > AP의 명령을 DDI에 전달하는 역할

----------------------------------------- 

· 차량용 스마트폰 무선충전기 

 

단위 : 백만원

 

 

기회

· 애플 OLED 채택 > FPCB 출하면적 증가 

·

 

리스크

·

·

 


 

업데이트

 

 

주주구성(23.12월 기준) : 

 

 


 

 

비에이치 

 

 

 

1. FPCB(Fleixlbe Printed Circuit Board, 연성회로기판)

 

 

  비에이치는 PCB 중에서도 연성인쇄회로기판으로 불리는 FPCB(Flexible Printed Circuit Board)를 만드는 업체에요. 기존 PCB는 경성인쇄회로기판(Rigid PCB)이라고 해서 유연하지 못하고 딱딱했어요. 폴더블폰, OLED디스플레이 등 유연한 디스플레이의 수요가 커지자 기존 PCB의 한계를 극복할 FPCB가 태어났죠. 그래서, 이름도 Flexible(유연한) PCB 입니다. 

 

 

 

  FPCB는 PCB와 같은 기능을 하는 동시에 유연하기까지하니, 기존 모든 전자제품에 범용적으로 쓰이던 PCB를 대체하는 중입니다. 다만, FPCB도 약점은 있는데요. 바로, 약하다는 점이에요. 유연하다 보니 내구성이 Rigid PCB보다는 부족하죠. 그래서, 최근에는 Rigid PCB + Flexible PCB를 합친 RFPCB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서로의 장점들으 모아서 만든 PCB인 것이죠. 

 

 

2. 차량용 스마트폰 무선충전기

 

 

  비에이치는 LG전자 VS사업부에서 진행하고 있던, 모바일 무선충전사업을 2022년 인수를 합니다. 그래서, 현재는 차량용 모바일 무선충전기를 생산하고 있죠. 

 

 

연구실적으로 보는 비에이치의 현 주소

 

  개인적으로 비에이치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점차, OLED TV가 대중화가 되기 시작했죠. TV만 보더라도 80인치가 넘고 있죠. OLED TV에는 FPCB가 필수적으로 들어가는데요. 디스플레이가 커진 만큼 FPCB도 커져야합니다. 다만, FPCB 제조산업은 장치산업이기에 기존 기계를 바꿔야하는 비용적인 문제가 생겼는데요. 동사는 여러개의 FPCB를 접함하여 대면적으로 만들 수 있는 기술에 R&D 투자한 것으로 보여요. 그럼, 기존 장치들도 그대로 사용하고 신규 대형 디스플레이에도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훌륭한 전략입니다.


 

 

비에이치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